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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Force MX, 6ns vs 5.5ns

보급형 그래픽카드로 nVIDIA사의 Geforce2 MX는 더할 나위 없는 성능을 보여준다. 이미 Geforce2 MX는 그동안 보급형 시장에서 널리 쓰이던 TNT2 m64를 대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널리 보급되어 있다. 그런데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Geforce2 MX 중에는 메모리를 다른 제품들보다 빠른 것을 달아 속도를 향상시킨 모델이 있어 그래픽카드를 고를 때 고민하게 한다. 그렇다면 처음 설계될 때의 성능에 맞춰 생산된 Geforce2 MX와 고속 메모리를 달아 오버클러킹된 Geforce2 MX가 어느 정도의 성능 차이를 보이는지 한 번쯤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두 가지 형태의 대표적인 제품을 서로 비교해 과연 성능 차이가 얼마만큼 있는지, 있다면 그만한 가격차이를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성능 차이가 확실한지 알아보기로 하자.
 
  • 글쓴이 : 최원영(dragonic@hwlab.com)  
  • 자료출처 : http://www.hwlab.com

  • How we Tested
  • 테스트 제품
  • 비교 테스트
  • 성능대비 가격은 과연?


  • Geforce2 MX는 nVIDIA사가 Geforce2 GTS를 개발하면서 보급형으로 함께 개발한 그래픽 가속칩이다. Geforce2 MX는 기본적으로 Geforce2 GTS와 같은 구조를 취하고 있다. Geforce2 GTS가 가진 렌더링 엔진이 네 개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반면, Geforce2 MX는 두 개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데이터를 처리한다. 따라서 처리 속도는 Geforce2 GTS의 절반 수준에 이른다.

    그런데 Geforce2 GTS의 텍스처 처리 능력은 1600MTexel/s인 것에 비해 Geforce2 MX 경우는 700MTexel/s에 불과하다. 이것은 Geforce2 GTS의 절반 수준에도 못미친다. 이처럼 파이프라인 수가 절반이면서도 성능이 절반에 못미치는 이유는 동작 클럭이 낮기 때문이다. Geforce2 GTS는 200MHz로 동작하지만 Geforce2 MX는 175MHz로 동작한다. 같은 처리 구조에 동작 클럭이 낮으니 당연히 텍스처 처리 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처럼 성능이 부족한 대신 Geforce2 GTS가 안고 있는 메모리 인터페이스의 문제는 오히려 적다. Geforce2 GTS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333MHz의 DDR 메모리로도 충분하지 않아 병목현상을 일으키는데 반해, Geforce2 MX는 그 절반에 불과한 166MHz의 SDR 메모리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한다.

    또 한가지는 전력 소모량과 발열량이다. Geforce2 GTS와 Geforce2 MX는 같은 0.18미크론 공정에서 만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클럭에서 동작하는 Geforce2 MX의 전력 소모량이 Geforce2 GTS보다 낮다. Geforce2 GTS가 소비전력이 9W인 반면 Geforce2 MX는 4W에 불과하다. 전력 소모량이 적은 만큼 당연히 발열량도 월등히 낮다. 따라서 Geforce2 MX의 발열량은 지금까지의 3D 그래픽카드와 달리 방열판만으로도 충분한 냉각 효과를 볼 수 있을 정도이다. 이 같은 특성은 모바일 기기에 대한 적용 가능성까지 내비치고 있으며, 실제로 nVIDIA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2000년 컴덱스 가을 전시회에서 모바일용 Geforce2 그래픽 가속칩인 Geforce2 GO를 선보였다.


    고속 메모리를 통한 오버클러킹
    저전력 소모와 저발열이라는 특성은 하나의 또 다른 가능성을 암시한다. 발열량이 적다는 것은 좀 더 고속으로 동작하더라도 이상동작을 일으킬 정도로 열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코어나 메모리 클럭을 오버클럭킹하는 것으로 성능이 향상될 수 있다. 단, 이와 같은 오버클러킹은 코어 뿐 아니라 메모리 성능도 충분히 따라줘야 한다.
    일부 Geforce2 MX를 사용한 그래픽카드가 보편적으로 쓰이는 6ns의 메모리가 아닌 5.5ns 메모리를 달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5.5ns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펌웨어 등에서 메모리 클럭을 조작하여 좀더 빠른 동작을 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6ns 메모리가 166MHz로 동작하는데 반해 5.5ns는 183MHz로도 동작할 수 있다. 이처럼 메모리 클럭이 높아지면 텍스처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메모리가 소비하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보다 나은 성능을 맛볼 수 있다. 다만 이런 메모리 동작 속도 향상을 통해 얼마나 많은 성능 향상이 얻어 낼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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