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엔진 삼국열전!!!
6년 전 스탠포드 대학교에 다니던 대학원생 두 명이 머릿속에 떠오른 간단한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겼을 때는, 그 작은 아이디어가 지금처럼 수 십억 달러에 이르 ...

로그인

 ID:
 PW:
 

커뮤니티

 질문과 답

 중고장터

 하드웨어 추천란

 제품 사용기란

 리뷰 오피니언

 행사 게시판

 소비자 보호란

 포토게시판

 향기가 풀풀나는 방

리뷰/프리뷰

 리뷰 / 프리뷰

벤치마크

 벤치마크 / 배틀 랩

 강좌/기술동향

 강좌 / 기술동향

용산핫라인

 용산소식 /판매순위

 龍山三國志

AD INFO CENTER

 인물탐구

 그때 그 시절

 역사속의 컴퓨터계보

 컴퓨터 역사 이야기

NOTICE

신나는 『에코 타악기』 콘서트에 초대합니다!!!.

[알림] 하드웨어랩과 맥스터가 함께하는 영화보기 이벤트2탄 !

[공동구매] 미니베어본 X-VISION

[알림] 2003년 1월 우수회원 선정!!!

[알림] 맥스터 와 함께 하는 영화보기이벤트 선정자 명단 - 수정

 


전자책(E-Book)시장의 미래...

컴퓨터의 모니터를 통해 책을 읽는 전자책(E-Book) 기술이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종이책이라는 존재가 곧 사라져 버릴 것이라는 성급한 전망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 글쓴이 : 정호성(uglyduck@hwlab.com)  
  • 날짜 : [2003-10-02 01:35:50]

  • 그러나 전자책이 생각만큼 쉽게 시장에 정착하지 못하면서, 구식(?) 인터페이스의 잘 헤어지고 수명도 길지 않은 종이책이 여전히 책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 미국의 오프라인 서점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반스앤노블(Barnes&Noble)조차도 얼마 전 전자책 상점을 닫아버리기도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자책이 실패했다고 쉽게 단언할 수는 없을 듯 싶다. 점점 가격이 내려가고 있는 컴퓨터와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취향은 전자책에게도 미래가 있음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사실 음악이나 동영상의 경우 다운로드가 가능한 디지털 파일의 형태가 갈수록 인기를 끌고 있다. 전자책은 두꺼운 세익스피어의 전집 전체를 메모리 카드 한 장에 다 넣을 수 있을 만큼 공간적인 효율성이 좋다. 여행객이나 학생들에게는 최적의 조건인 셈이다. 또한, 팜(Palm)이나 MS에서 나온 핸드 헬드 기기는 물론, 일반적인 데스크탑 컴퓨터와 노트북 컴퓨터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책이 애초의 기대만큼 인기를 끌지 못하는 것은 기존의 종이책 인터페이스에 익숙한 기성 세대들이 그 습관을 쉽게 바꾸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미국의 전자책 시장의 통계를 살펴보면, 미국 내 시장에서 종이책은 15억 권이 팔린 반면 전자책의 판매량은 50만 권에 불과했다. 3년 전만 해도 2005년까지 전자책 시장이 2억5천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기대됐던 것에 비하면 초라한 성적이다.

    전자책 관련 소프트웨어와 기기들은 MS와 팜뿐만 아니라 PDF 개발사인 어도비 시스템(Adobe Systems)및 젬스타(Gemstar),그리고 FEP(Franklin Electronic Publishers) 등에 의해서 속속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전자책 기기들은 종이책에 비해 무겁고 비싸다는 단점과 함께, 읽을거리와 내용성 측면에서도 종이책보다 못하는 평가를 들어왔다. 미디어 업체인 젬스타가 얼마 전 전자책 기기 판매를 중단한 것은 전자책 시장의 위기를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전자책의 또 다른 약점 중 하나는 해적 행위의 단속이 어렵다는 점이다. 무한 복제와 손쉬운 전송이 가능한 디지털 파일의 특성은, MP3를 둘러싼 음반 업계와 P2P 커뮤니티와의 오랜 분쟁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상업적인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큰 걸림돌이 된다.

    제작자 입장에서는 해적 행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양질의 전자책을 발간하는 것은 꺼려지는 일이다. 젬스타는 불법 도용을 막기 위해 로켓북(RocketBook)이라는 암호화된 문서 형태를 개발해 전자책을 배포했으나, 계속되는 해커들의 암호 깨기 공격으로 고전한 바 있었다.아직까지 전자책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계속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인 기업은 팜, MS, 어도비 시스템과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미래에는 결국 전자책이 종이책을 대체하게 될 것으로 믿고 있다. 전자책의 전망을 밝게 하는 조건이라면, 역시 주머니에 들어갈 만큼 작아지고 있는 컴퓨터 소형화 추세와 노트북 컴퓨터의 지속적인 가격 하락이다.

    전자책의 고전과는 무관하게 핸드 헬드 기기의 판매량은 계속 늘고 있어 현재까지 2천만대가 팔린 상태이며, 100달러 이하의 저렴한 최신 모델들이 속속 선보이는 중이다. 한편 최근 전자책의 표준 형태는 로켓북 등 특수 형태가 아니라 일반 문서 표준인 PDF 쪽으로 나아가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팜의 디지털 출판 부서를 최근 합병한 팜기어(PalmGear, http://www.palmgear.com/)는 현재 하루에 약 2천권의 전자책 카피를 팔고 있다고 밝혔다. 판매되고 있는 책은 스티븐 킹의 베스트셀러로부터 고전까지 다양한 편이다.

    컨설팅 전문가들은 전자책의 사망을 선고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면서, 앞으로 전자책의 가격이 더 내려가고 사용자들이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게 될 경우 전자책 시장의 미래는 기대해볼 만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외국의 현실보다 더욱 빈곤한 것이 국내시장이지만 발달된 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더 나은 전자책 시장이 만들어지기를 꿈꿔본다.







    인터넷 검색엔진 삼국열전!!! [2004-05-13 08:22:42]
    변화하는 컴퓨팅 패러다임 [2004-04-19 16:00:43]
    프로세서 설계의 가장 큰 적, 전력 소비량 ... [2003-12-10 16:38:08]
    전자책(E-Book)시장의 미래... [2003-10-02 01:35:50]
    작아지는 첨단 전자 기기들과 사용자 편의 ... [2003-03-10 14:42:33]
    사람을 뛰어넘는 인공지능 컴퓨터를 기다리 ... [2003-02-17 20:54:48]
    1.25 인터넷 마비 사태, 다른 문제는 없고? [2003-02-03 20:33:07]
    변화하는 PC의 위상 [2002-12-02 10:17:04]
    대중화에 걸맞은 예의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 [2002-11-25 12:39:50]
    RISC 아키텍처 포기한 New HP, 하이엔드 시 ... [2002-11-18 14:24:43]





     

     

     

    커뮤니티 | 하드웨어리뷰 | 벤치마크 | 강좌/기술동향 | 용산핫라인

     

    개인보호 정책 | 비밀번호를 모르실 때

     

    Copyright ⓒ 2001 HardWareLAB.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