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엔진 삼국열전!!!
6년 전 스탠포드 대학교에 다니던 대학원생 두 명이 머릿속에 떠오른 간단한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겼을 때는, 그 작은 아이디어가 지금처럼 수 십억 달러에 이르 ...

로그인

 ID:
 PW:
 

커뮤니티

 질문과 답

 중고장터

 하드웨어 추천란

 제품 사용기란

 리뷰 오피니언

 행사 게시판

 소비자 보호란

 포토게시판

 향기가 풀풀나는 방

리뷰/프리뷰

 리뷰 / 프리뷰

벤치마크

 벤치마크 / 배틀 랩

 강좌/기술동향

 강좌 / 기술동향

용산핫라인

 용산소식 /판매순위

 龍山三國志

AD INFO CENTER

 인물탐구

 그때 그 시절

 역사속의 컴퓨터계보

 컴퓨터 역사 이야기

NOTICE

신나는 『에코 타악기』 콘서트에 초대합니다!!!.

[알림] 하드웨어랩과 맥스터가 함께하는 영화보기 이벤트2탄 !

[공동구매] 미니베어본 X-VISION

[알림] 2003년 1월 우수회원 선정!!!

[알림] 맥스터 와 함께 하는 영화보기이벤트 선정자 명단 - 수정

 


삼성, DDR SDRAM 전량 조용히 제품 수거
 
  • 글쓴이 : GTR()  
  • 자료출처 : 하드웨어랩 - http://www.hwlab.com  
  • 날짜 : [2001-07-02 13:11:21]

  • 삼성전자가 용산시장에 유통 중인 자사의 DDR-SDRAM 제품에 대해 조용히 전량 수거에 들어갔다. 수거중인 제품들은 PC2100 규격의 128/256MB 제품군이며, 이 제품들은 DDR 플랫폼을 사용하는 메인보드에서 오동작을 일으키거나, 아예 설치가 되지 않는 불량품들이 더러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삼성전자 PC 2100 DDR 메모리
    잠복해 있던 DDR 메모리의 호환성 문제
    DDR 메모리들은 올 해 1월 중순부터 2월 초순까지 미국 산호세와 대만에서 두 차례 열렸던 "플랫폼 컨퍼런스"에서 Rambus 진영으로부터 호환성 문제에 대한 집중타를 맞은 적이 있다. 이에 대해 DDR 진영은 '메모리 호환성 문제는 언제나 있어온 것'이라며 애써 호환성 문제의 심각성을 축소해 왔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지 않는 하이닉스반도체의 DDR 메모리 역시 호환성 문제로 인해 한차례 곤혹을 치룬 적이 있다. 하이닉스반도체의 DDR 메모리는 Iwill 코리아에서 지난 3월, 'KA266과 DDR 메모리 번들 판매 행사'를 계획할 때, 삼성전자와 마이크론 DDR 메모리는 정상적으로 작동했으나, 아예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기술진들이 아이윌코리아를 방문하여 제품 개선을 약속한 적이 있다.

    이러한 DDR 메모리의 호환성 문제는 DDR-II 규격이 확정됨에 따라 DDR 메모리가 시장의 주력제품으로 자리하는데 계속 발목을 잡을 수도 있어 보인다. DDR-II 규격의 메모리는 대만에서 열린 플랫폼 컨퍼런스에서 Kentron사가 최초로 샘플(Quad Band Memory 라는 명칭이었음)을 출품했었지만, 라이센스와 호환성 문제에 대한 기술적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철저히 외면 받았다.

    물론 DDR 메모리는 이제 걸음마를 시작한 초기 시장이다. SDRAM 역시 초기 시장에서 여러 가지 호환성 문제를 야기했다. 따라서 DDR 메모리의 호환성 문제는 조만간 해결될 수도 있다. 하지만, 메모리에 대한 기술이 점차 발전하고 동작 속도가 크게 향상됨에 따라 기술적 해결책 마련이 SDRAM때보다는 쉽지 않아 보인다.

    메모리 호환성 문제 왜 일어날까?
    메모리를 개발하고 있는 국내 엔지니어들은 VIA와 대만의 메모리 제조사들이 만든 DDR 메모리의 규격이 각종 전기적 신호에 대한 규정을 완벽하게 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제조사에 따라 제품 편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예를들어, 메모리 클럭이 100MHz 이상일 경우 메모리 컨트롤러에 한 두 개의 칩을 직접 연결하여 사용할 때(비디오 카드와 같은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메모리 모듈을 사용할 경우 메모리 모듈 커넥터의 Capacitence, Memory Signal Trace Length, Output Buffer의 특성 그리고 Ground Bounce와 같은 신호 특성들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인텔은 메모리 클럭이 100MHz 이상인 경우에 대한 메모리 모듈 및 메모리 디자인 가이드를 만들었고 메모리 제조사들은 인텔이 제시한 규격에 맞게 SDRAM을 만들어 왔다.

    하지만 DDR 메모리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VIA와 대만 메모리 제조사들이 불완전한 디자인 가이드를 만듦에 따라 문제의 소지를 계속 안고 있는 것이다.

    대만산 DDR 메모리 다수 선보일 듯
    하이닉스반도체의 DDR 메모리 역시 시장에서 제대로 유통 중인 제품이 없는 가운데, 갑자기 삼성 DDR 메모리 제품들에 대한 수거 작업이 시작됨에 따라, DDR 플랫폼을 사용하는 메인보드 제품들이 집단으로 판매 부진을 겪고 있으며, AMD 시스템들의 인기 하락도 가속화되고 있다.

    한편 이 틈을 타서 해외 유명 벤더들의 DDR-SDRAM 제품들이 저가를 무기로 빠르게 국내 DDR 메모리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 마이크론사의 DDR 메모리 제품은 삼성 DDR 메모리의 가격보다 1~2만원 가량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또한 DDR 메모리에 사활을 걸고 있는 Nanya를 비롯한 다수의 대만산 메모리들이 국내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DDR 메모리의 잠재성은 누구나 인정한다. 또한 DDR 메모리를 지지하는 진영은 수적으로도 차세대 메모리 전쟁에서 유리한 상황이다. 하지만, DDR 메모리의 성능에 대한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은 상황에서 호환성 문제라는 치명타를 맞게 된다면, DDR 메모리는 RDRAM이 아닌 SDRAM과의 경쟁에서 밀려 시장 진입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이번 리콜 사태로 삼성전자는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는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즉, 삼성전자는 이미 지난 5월초부터 그래픽용을 제외하면 DDR 메모리를 생산하지 않고 있으며, 대표적인 RDRAM 생산업체로서 DDR 메모리 시장 진입 지연을 누구보다 바라고 있기 때문에 자사의 DDR 메모리를 리콜하더라도 SDRAM과 RDRAM 판매에서 더 큰 이익을 챙길 수도 있다는 것이 이들의 시각이다.

    삼성전자의 속셈이 어찌됐건 간에 이번 사건은 DDR 진영으로서는 커다란 시련이 될 수 있다. DRAM시장에서 판매량이나 기술력 모두 부동의 세계 1위 업체인 삼성전자의 DDR 메모리가 호환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공표된다면, 과연 어떤 소비자가 다른 메모리 제조사의 DDR 메모리를 선뜻 선택할 지 의문이다.

    삼성전자 측에서는 DDR 메모리 리콜에 대한 아무런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 참고 기사, 플랫폼 컨퍼런스에서의 DRAM 아키텍처 논쟁 정리
    # 참고 기사, 대만 Platform Conference 핫 이슈 정리
    # 참고 기사, JEDEC, DDR-II 규격 확정
    # 참고 기사, DDR 메모리, 시장 확대에 고전 중



    안 판다니까?... 살 놈만 사!!!. [2002-09-25 17:41:19]
    하빈, 결함제품 쉬쉬하며 팔아 물의 [2002-06-05 12:59:40]
    AMD의 쿨러 끼워 팔기 논쟁 [2002-04-23 22:03:34]
    극악에 치닫는 크리에이티브의 횡포 [2001-10-20 13:31:18]
    인텔 코리아, 리테일용 정품 프로세서 시장 ... [2001-08-13 15:49:26]
    삼성, DDR SDRAM 전량 조용히 제품 수거 [2001-07-02 13:11:21]
    ATi, 장난하냐? [2001-06-22 18:43:24]
    AMD 이 놈들아, 가격 좀 지켜서 팔앗!!!! [2001-06-15 17:05:12]
    펜티엄4 복권 등장, 쯧쯧... 어찌나 안 팔 ... [2001-06-11 17:27:46]
    KYRO 과연 뜰까? [2001-05-31 23:00:12]



     

     

     

    커뮤니티 | 하드웨어리뷰 | 벤치마크 | 강좌/기술동향 | 용산핫라인

     

    개인보호 정책 | 비밀번호를 모르실 때

     

    Copyright ⓒ 2001 HardWareLAB.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