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85%의 비즈니스 리더, 지난해 내린 결정에 대해 후회 및 죄책감을 느끼거나 의구심을 가지는 등 의사결정으로 인한 괴로움에 시달려

- 72%의 응답자, 방대한 양의 데이터 및 데이터에 대한 신뢰 부족이 의사 결정을 막고 있다고 토로

- 응답자 94%, 3년 동안 자신의 의사결정 방식이 변화했으며 97%는 의사결정에 데이터의 도움을 원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응답자 32%는 여전히 직감에 의존하는 것으로 밝혀져

 

 

오라클이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선정 작가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Seth Stephens-Davidowitz)와 공동 진행한 새로운 연구 기업의 의사결정 딜레마(Decision Dilemma)’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민국 500명의 응답자를 포함한 전 세계 17개국 14,000여 명의 직원 및 비즈니스 리더를 대상으로 진행된 본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삶의 질과 비즈니스 성과가 저하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사람들은 개인 및 업무 생활 속 더 많은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의 수는 점점 더 증가하지만, 더 많은 데이터는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발표자료] 오라클 ',기업의 의사결정 딜레마', 글로벌 조사 결과 발표_20230419_06.jpg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압도돼 있으며, 이는 데이터 신뢰도를 손상시키고 의사결정을 더 복잡하게 만들며, 삶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

 

- 응답자의 74%는 지난 3년 동안 매일 내리는 결정의 수가 10배 증가했다고 응답했고, 78%는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수의 데이터 소스로부터 엄청난 양의 데이터 폭증에 직면해 있다.

- 응답자의 86%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개인적, 직업적 삶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답했고, 59%는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모르는 '의사결정 딜레마'를 매일 한 번 이상 경험한다고 시인했다.

- 35%는 어떤 데이터 또는 소스를 신뢰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답했고, 70%는 데이터에 압도되어 의사결정 자체를 포기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 응답자의 85%는 의사결정의 어려움이 삶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로 인해 불안이 급상승하거나(36%), 기회가 손실되거나(33%),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한다(29%)고 응답했다.

- 그 결과, 93%의 응답자는 지난 3년 동안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변화시켰으며, 39%는 이제 자신이 신뢰하는 소스를 통해 얻은 의견만을 경청하며, 29%는 오직 직감에만 의존한다고 답했다.

- 한국의 경우 과반이 넘는 52%가 매일 한 번 이상 의사결정 딜레마 문제를 겪고 있었으며, 87%가 의사결정의 어려움이 삶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인식했다. 그 결과 85%의 응답자가 지난 3년 동안 의사결정 방식을 변화시켰으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신뢰하는 소스의 의견만을 듣거나(33%) 직감에만 의존(32%)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의 어려움은 조직을 무력하게 만든다

[발표자료] 오라클 ',기업의 의사결정 딜레마', 글로벌 조사 결과 발표_20230419_08.jpg

 

비즈니스 리더들은 데이터가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길 바라고, 데이터가 자사 조직 성공에 필수라는 사실도 알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도구들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여기는데, 이는 시의적절한 결정을 내리는데 필수적인 자신감 및 능력을 약화시킨다.

 

- 85%의 비즈니스 리더들은 지난 한 해 동안 내렸던 결정에 대해 후회 및 죄책감을 느끼거나, 의문을 제기하는 등 의사결정으로 인한 괴로움을 겪었다. 또한 93%의 비즈니스 리더들은 올바른 유형의 의사결정 인텔리전스를 갖추는 것이 기업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97%의 비즈니스 리더들은 데이터의 도움을 원한다. 이들은 이상적으로는 세계에서 데이터를 통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고(44%), 위험을 감소시키며(41%), 더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고(39%), 더 많은 수입을 얻고(37%), 불확실성에 사전 대비(29%)하길 원한다.

- 한국에서도 76%의 비즈니스 리더들이 의사결정의 고충을 겪은 경험을 갖고 있으며, 79%의 리더들이 의사결정 인텔리전스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다고 응답했다. 또한 90%의 리더들이 데이터의 도움을 얻길 원하고 있다.

- 그러나 72%의 비즈니스 리더들은 현실적으로 방대한 데이터 자체의 양 및 데이터에 대한 신뢰 결여 때문에 의사 결정을 중단한 적이 있으며, 89%의 리더들은 데이터 소스의 증가가 기업의 성공을 제한했다고 응답했다.

- 또한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 관리로 인해 모든 종류의 데이터 수집을 위해 추가적인 리소스가 필요했으며(40%),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연시켰고(36%), 오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킨(26%)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의 경우 글로벌 평균보다 조금 더 많은 29%의 직원 및 비즈니스 리더가 데이터 소스 증가가 오류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는데 동의했다.

- 비즈니스 리더들은 현재의 데이터 및 분석에 대한 접근 방식이 이러한 도전과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77%의 비즈니스 리더들은 솔루션이 제공하는 대시보드 및 차트가 본인이 수행해야 하는 의사결정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다고 응답했으며, 72%의 리더들은 사용 가능한 대부분의 데이터는 IT 전문가 또는 데이터 과학자들에게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비즈니스 리더들은 상황이 변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들은 올바른 데이터 및 인사이트는 HR(94%), 재무(94%), 공급망(94%), 고객 경험(93%)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더 나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 한국의 경우에도 의사결정에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장점을 고려했을 때 이 같은 상황을 개선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0%의 비즈니스 리더들이 솔루션 제공의 대시보드 및 차트가 의사결정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낮다고 응답한 반면, 올바른 데이터 및 인사이트가 HR(95%), 재무(81%), 공급망(92%), 고객 경험(87%)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데이터는 사람들이 내리려는 의사결정과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이들은 의사결정 자체를 포기하는 경향을 보인다

 

[발표자료] 오라클 ',기업의 의사결정 딜레마', 글로벌 조사 결과 발표_20230419_18.jpg

비즈니스 리더가 내리는 의사결정이 기업 이익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한 결과로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방대한 양의 데이터 수집 및 해석은 직원 및 비즈니스 리더들을 한계점으로 몰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 응답자의 70%는 너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 및 해석해야 하는 데서 오는 고충이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이라고 답했다.

- 이와 같은 현상은 특히 비즈니스 세계에서 명백히 나타난다. 78%의 비즈니스 리더는 우선 의사결정을 내린 뒤 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데이터를 찾는다고 답한 반면, 74%의 직원은 흔히 의사결정시에 기업에서 최고 연봉을 받는 직원의 의견을 데이터보다 높은 우선순위로 고려한다고 답했고, 24%는 비즈니스에서 내려지는 대부분의 결정들이 비합리적이라고 느낀다고 답했다.

- 의사결정 관련 어려움이 큰 나머지 64%의 응답자 및 70%의 비즈니스 리더는 이 모든 고충들이 사라지길 바라며, 할 수 있다면 로봇, AI에게 의사결정을 위임하겠다고 답했다.

- 한국의 경우에도 53%의 비즈니스 리더들이 의사결정을 내린 후에야 이를 정당화할 근거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48%의 직원이 데이터보다 최고 연봉자의 의견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의 72%의 비즈니스 리더 및 직원은 AI에 의사결정을 맡기고 싶다고 응답했다.

- 개인적, 직업적 세계에서 데이터가 주는 좌절감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데이터가 없다면 덜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거나(44%), 덜 성공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27%), 오류 발생 가능성이 더 높을 것(39%)이라고 인정했다. 한국의 경우 29%의 응답자가 데이터 없이는 의사결정이 성공할 확률이 낮다고 답했다.

- 응답자들은 또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은 더 신뢰할 만하고(79%), 앞으로 성공할 확률이 더 높으며(79%), 그런 기업에 투자(76%)하거나, 파트너십을 맺거나(77%), 취업할(78%)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전문가 및 기업의 의견

 

데이터 과학자이자 '모두 거짓말을 한다(Everybody Lies)'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Don’t Trust Your Gut)'의 저자인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Seth Stephens-Davidowitz)사람들은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허우적대고 있다고 밝히고, “이 연구는 인터넷 검색, 뉴스 알림, 친구의 원치 않는 댓글 등 사람들이 하루 동안 받는 압도적인 양의 데이터가 어떻게 뇌가 처리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정보를 빈번하게 제공하는지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혼란을 야기하고, 때로는 서로 상충되는 데이터를 버리고 직감대로 행동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이는 큰 실수로 이어질 수 있다. 직관에 따른 결정은 우리를 잘못된 길로 인도하며, 유의미한 데이터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바탕으로만 비로소 최고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차례 입증되었다. 기업에 있어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쏟아져 나오는 데이터에서 신호와 노이즈를 구분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라클 레드불 레이싱의 크리스찬 호너(Christian Horner) 팀 감독 겸 CEO우리의 F1 드라이버들은 시속 200마일 이상으로 속도로 경주할 때 매우 빠르게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언제 피트인할지, 트랙 조건에 가장 적합한 타이어는 무엇인지 등 올바른 레이스 전략 결정이 승패를 좌우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를 통해 우리 팀은 그랑프리 주말 동안 수십억 건의 레이스 전략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자동차의 성능, 트랙에서 일어나는 변화, 레이스 중 경쟁자의 행동에 대응하여 최상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밝혔다.

 

오라클 애널리틱스의 T.K. 아난드(T.K. Anand) 총괄 부사장은 새로운 고객에게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이 확장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기업 전체의 그림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의 양 또한 증가했다. 기업 관리에 대한 핵심 의사결정을 내리는 비즈니스 리더에게 있어 데이터를 무시하는 일은 스스로 위험을 무릅쓰는 일이다이라고 설명하고, “이 연구에서 나타난 데이터 활용에 대한 주저, 불신, 이해 부족은 많은 사람과 기업 조직이 데이터 및 의사결정에 대한 접근 자체를 재고해야 함을 시사한다. 사람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데이터를 인사이트와 의사결정 및 행동에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기본적인 데이터 관리에서부터 증강 및 응용 분석, 운영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커넥티드 클라우드 역량을 보유한 오라클은 이와 같은 니즈 충족을 위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고 덧붙였다.

 

CJ ENM 커머스 부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담당 이영아 최고정보책임자(CIO)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들의 상품 접근성을 강화하며 배송 서비스를 유연화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이를 지원하는 기반 시스템이라고 설명하고, “CJ온스타일의 영업시스템은 데이터 관리 역량은 물론 서비스 대응의 민첩성과 경제성이 입증된 오라클의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환경으로 구축되어 고객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에도 주문 처리와 영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오라클#

 

 
?

  1. 레노버, 한국레노버 신임 대표로 신규식 레노버 ISG 대표 선임

    레노버는 신규식 레노버 글로벌 테크놀로지 코리아 대표를 4월 1일부로 한국레노버 대표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지난 5년간 레노버의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 그룹(ISG) 대표를 역임해 온 신규식 대표는 이를 확장해 앞으로는 레노버의 한국 비즈니스 전반에 대...
    Date2023.04.24 Bynewsit Views468
    Read More
  2. 가트너, “2023년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지출에 6천억 달러 지출”

    - 2023년 퍼블릭 클라우드 지출, 전년대비 21.7% 증가한 5,974억 달러 이를 것 - 클라우드 컴퓨팅이 차세대 디지털 비즈니스 이끌어 …. 생성형 AI와 같은 신기술 활용해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할 것 가트너(Gartner)는 2023년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에...
    Date2023.04.20 Bynewsit Views429
    Read More
  3. 오라클, ‘기업의 의사결정 딜레마’ 글로벌 조사 결과 발표…“전 세계 비즈니스 리더 70%, AI에 의사결정 일임 원한다”

    - 전 세계 85%의 비즈니스 리더, 지난해 내린 결정에 대해 후회 및 죄책감을 느끼거나 의구심을 가지는 등 의사결정으로 인한 괴로움에 시달려 - 72%의 응답자, 방대한 양의 데이터 및 데이터에 대한 신뢰 부족이 의사 결정을 막고 있다고 토로 - 응답자 94%, ...
    Date2023.04.20 Bynewsit Views324
    Read More
  4. 엔비디아-지멘스, 하노버 산업박람회에서 프레이어(FREYR) 디지털 가상 배터리 공장 데모 협력

    엔비디아는 4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되는 ‘하노버 산업박람회(Hannover Messe)’에서 지멘스가 공개한 차세대 프레이어(FREYR) 배터리 공장의 디지털 모델 제작에 엔비디아(NVIDIA)가 협력했다고 밝혔다. 해당 모델은 지난 17일 지멘...
    Date2023.04.19 Bynewsit Views337
    Read More
  5.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케이엠파워, ‘월드IT쇼 2023’에서 IT 핵심 제품 공개  

    - 대형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부터 엣지, 소규모 환경에 맞는 IT 인프라 제품 제안 - 데이터센터 기반설비 전문 파트너로서,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 파트너십 유지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가 케이엠파워와 4월 19일(수)부터 21일(금)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
    Date2023.04.19 Bynewsit Views328
    Read More
  6. 팀뷰어, SAP 디지털 제조 솔루션에 팀뷰어 프론트라인 AR 솔루션 통합…“제조 현장 생산성 제고”

    팀뷰어(TeamViewer)가 산업용 AR 솔루션 ‘팀뷰어 프론트라인(TeamViewer Frontline)’을 SAP 디지털 제조 솔루션과 통합해 제조 현장의 생산 성능을 최적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통합으로 고객은 팀뷰어 프론트라인의 강력한 AR 기반 워크플로우 솔루션을 ...
    Date2023.04.19 Bynewsit Views419
    Read More
  7. 스플렁크, 2023 보안 현황 보고서 발표…“설문 참여 기업 중 절반 이상, 데이터 유출 경험”

    - 설문 참여 기업 중 62%, 예기치 않은 다운타임 한 달에 한번 경험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스플렁크(Splunk)가 리서치 업체 ESG(Enterprise Strategy Group) 와 함께 2023 보안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스플렁크가 매년 발간하는 보안 현황 보고서는 오늘날...
    Date2023.04.18 Bynewsit Views398
    Read More
  8. 옴디아, 디스플레이 생산 및 재고 트래커 조사 발표…“2023년 2분기 글로벌 디스플레이 팹 가동률은 74%로 회복 중, OLED 팹은 평균 60% 미만”

    옴디아(Omdia)가 디스플레이 생산 및 재고 트래커(Display Production & Inventory Tracker) 조사를 18일 발표했다. 옴디아는 LCD TV와 노트북, 모니터 패널 그리고 스마트폰 LCD 패널 주문이 급증하며 총 디스플레이 팹 가동률이 2023년 1분기의 66%에서 2023...
    Date2023.04.18 Bynewsit Views352
    Read More
  9. 서비스나우, 나우 플랫폼 유타 릴리즈 출시

    - 나우 플랫폼 최신 버전 출시를 통해 RPA, 검색, HR을 위한 인력 최적화, 보안 및 운영 - 위험 해결을 위한 향상된 인시던트 관리 기능을 갖춘 AI 기반 프로세스 마이닝 공개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 서비스나우(ServiceNow)가 오늘 나우 플랫폼(Now Platform...
    Date2023.04.18 Bynewsit Views472
    Read More
  10. 슈나이더 일렉트릭, ‘하노버메세 2023’ 참가

    -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해결하고 넷제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솔루션 및 제품 공개 - ETAP의 새로운 통합 전기 디지털 트윈 플랫폼 및 AVEVA의 최첨단 산업용 소프트웨어 공개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4월 17일(월) 부터 21일(금) 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
    Date2023.04.17 Bynewsit Views464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 202 Next
/ 202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