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AI 비즈니스인 챗봇‧가상 디지털 비서 시장은 강력하고 다양한 기업들이 존재하는 시장으로 남을 전망이다.
옴디아(Omdia)는 최근 발표한 <챗봇과 가상 디지털 비서 2022: 시장 궤적과 예측(Chatbots & Virtual Digital Assistants 2022: Market Trajectory, Forecasts)> 보고서에서 광범위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기존 기술 시장 트렌드와는 반대로, 챗봇‧VDA 솔루션은 소수의 큰 기업들이 시장을 지배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옴디아의 수석 분석가 마크 베큐(Mark Beccue)는 "챗봇 솔루션 시장이 견고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고 밝히고, “첫째, 전문 개발자가 직접 구축할 수 있는 DIY 도구를 비롯해 노코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부터 맞춤형 엔드투엔드 솔루션까지 폭넓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지속적이다. 둘째, 기술의 진화, 특히 접근성이 높은 자연어이해(NLU) 기술의 출현과 오픈 소스 거대언어모델(LLM)으로 인해 새로운 시장 파괴자가 등장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 셋째, 고객 경험(CX) 및 업무 자동화를 위한 광범위한 시장 요인으로 인해 전체 시장 규모가 무척 크고 매우 복잡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시장이 포화하거나 일반화되는 일이 좀처럼 없어, 다양한 기업들의 성공 기회가 열려 있다"고 덧불였다.
옴디아는 점점 더 정교한 역할을 요구하는 챗봇에 대한 수요, 챗봇 생태계에서 아웃소싱과 SI의 중요성 증가, 챗봇 메시징 채널의 합법성을 비롯, 챗봇‧VDA의 궤적을 형성하는 다른 시장 동향에 주목했다.
#옴디아#챗봇#